게시판

HOME > 게시판 > F A Q

한옥
전원주택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아직 대지구입은 하지 않았으나 적당한 땅을 매입하여 전원주택을 지으려 합니다. 구체적인 것은 현장답사를 해야겠지만 그전에 조금이라도 알고 부지구입에 나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라도 좋으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또 목조주택의 공사비는 대략 어는 정도 예상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십시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철근콘크리트구조나 스틸하우스와 비교해 주십시오.
한번 지으면 오랫동안 살아야 하는데 목조주택이 정말 튼튼하지도 궁금합니다.
공사 기간은 어느 정도이며 건축계약조건은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요.
어렵사리 땅을 구입하여 전원주택을 짓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주택을 지으려니 건축주가 결정해야할 사항이 참 많더군요. 외부마감재서부터 바닥재의 색상이나 재질, 지붕재까지 신중히 검토한 후 선택해야 건축비 절감은 물론 튼튼한 집을 지을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연과 맞닿은 전원주택이라 난방과 단열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여 난방비 절감을 위한 심야전기난방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초기투자비가 너무 커서 망설이고 있습니다. 정말 투자가치가 있는 것인지? 투자비 회수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 싶습니다.
목조주택이 가진 장점 중 하나가 단열성능의 우수성인데 실제 살아보니 따뜻하고 연료비도 적게 듭니다. 그런데도 겨울밤에는 창가에서 찬바람이 솔솔 들어오는데 어디가 문제인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해서 문의 드립니다.
얼마전 경기도 양평에 부지를 마련했습니다. 주택의 형태는 목구조주택으로 결정했는데, 외부 마감재를 선택하지 못했습니다. 시공사측에서 권유하는 자재가 있지만 이왕이면 꼼꼼히 알고 선택하고 싶습니다. 수명이 오래가고 보기 좋은 것들이 어떤게 있는지 목조주택에 어울리는 외장재의 종류와 특징을 알려주십시오.
외국의 목조주택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어 50평 정도의 목조주택을 짓고자 하니다. 그런데 그 곳의 난방방식과 우리의 난방방식이 달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망설여집니다. 어떤 방식이 더 우수한지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목조설계를 하고자 하는 설계사무소입니다. 장선의 허용스팬을 구하고자 외국자료를 참고하였으나, 국내에서는 바닥난방에 의해서 고정하중이 증가하는데 이에 적합한 자료가 없어 고민입니다. 외국자료를 기준으로 적당히 설계할 수도 없고 이에 대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